본문 바로가기
[리뷰]요거 괜찮네

[전기요 구매요령]전자파 차단 EMF / 무자계열선도 조금씩 차이가/ 탄소(카본)열선 AC, DC(내돈내산)

by 사라보 2022. 10. 19.

 

카카오 화재로 인해 일부 사진이 사라졌어요
그래서 글도 보강을 하고 다시 적습니다.

 

 

핵심.

0. EMF인증마크는 기본이지만 이 마크가 있다고 해서 다 무자계열선인 것은 아니다.
1. 무자계열선을 사용 한 업체는 열선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다.
2. 무자계열선 종류에 따라 가격 차이도 난다.

3. AC에 비해 DC를 사용한 전기요는 가격대가 아주 높다.
4. 무자계열선을 사용한다고 해서 전자파가 제로인것은 아니다.
5.  EMF인증마크는 안전 기준치 안에 전자파가 나온다는 말인데 업체에 따라 열선에 따라 더 적게 나오는 업체들도 있다.

 

전기요 구매 할때 주의점

1. EMF마크 꼭 확인
2. 무자계열선 종류인지 확인 ( 자기장이 EMF 인증마크 붙어 있어도 더 작게 나오는건 무자계열선임 탄소열선이 아님.)
3. 탄소(카본) 열선이라고 홍보하지만 겉면만 되어 있으면서 가격만 비쌈.
(탄소열선을 사용해서 원적외선이 나온다고 홍보한다. 그럼 내피안에 원적외선 나오는 소재를 깔면 더 나오는걸까?)

4. 무자계열선 + DC면 더 좋지만 가격대가 20만원 훌쩍 넘어감.

 

전기요 구매할 때 가장 신경 쓰는것이 전자파인데요

이제는 EMF 인증마크가 있으면 자기장까지 확실하게 막는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한참 전에 전 마이룸(골드큐)라는 국내 유일 무자계열선을 사용한 업체에서 근무 했습니다.

1990년대 서울 기술과학대학과 산학협력으로 만든 무자계 열선을 사용한 전기요 옥매트 제품을 롯데백화점에서만 판매 했었거던요.

 

무자계열선을 사용 하지 않은 제품은 마트에서 판매를 했던 업체였어요.

 

그래서 좀 알아요. 이 글을 다시 적으면서 공부 좀 했어요.

 

 

 

 

 

http://garuda.tistory.com/287

2013년도 글을 적을 때만 하더라도 이 인증마크가 없었던 것 같았는데 이제는 손쉽게 구매할 수 있어 좋군요 

 

 

 

 

 

 

 나름 좀 유명한 한일 전기요, 보국전기요도 2000년대 중반 때도 무자계가 아닌 일반 전기열선을 사용면서 EMC(는 EMI/EMS의 총칭)를 보이면서 전자파를 막는다고 홍보를 했었는데 그 방법이 조절기에서 막는다고 했는데 막아지지 않습니다.

 

조절기에 빨간 불이 들어오면 전원 콘센트에 반대로 다시 꽂으면 빨간 불이 안들어온다. 이게 막는거다 하면서 했는데 이건 전기장 즉 전기 흐르는 간섭을 막는거지 정말 몸에 안좋은 자기장을 막는것은 아니라고 알고 있어요. 

 

그리고 아직도 이름만 무자계라고 붙이고 열선에 대해 이야기 하지 않은 제품들도 상당 수 있으니 잘 확인 해 봐야 해요

 

 

 

 

 

 

 

참 오래간만에 전기요를 구매를 했습니다

 

한일전기요 이름이 붙어서 구매를 했는데 구매 후 보니 한일이라는 브랜드 명이 붙은 제품이 상당히 많네요 어느게 진짜 오래된 한일인지....

 

일단 EMF인증 마크도 있고 무자계열선이라고 해서 구매를 했습니다 급해서....

 

 

 

 

 

 

왜 전 회사 제품을 구매 안했냐구요?

제가 일할때 회사가 사기에 걸려 망했었거던요. 그래서 완전히 접은 줄 알았네요 

한일을 구매 한 뒤에 보니 판매를 하고 있었어요.

 

그때 브랜드명이 두개였는데 골드큐는 마트용으로 저렴한 제품 이름이었고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마이룸이었어요

그런데 망하고 나서 마이룸 브랜드는 버리고 골드큐로 통일 인터넷과 이마트에서만 판매를 하네요

 

마트에서 판매한 골드큐 제품은 무자계열선을 사용하지 않고 일반 열선을 사용해서 저렴하게 판매를 했죠

마이룸이라는 이름이 붙은 제품은 가격이 무척 비쌌었어요

 

최저가가 10만원 조금 못하는 8만원대였거던요

제일 비싼게 20만원 가까이 했었는데 아마도 이윤이 많이 남았을겁니다.

 

이제서야 알고 비교 리뷰를 하는겁니다

따로 구매를 또 했거던요.

 

그럼 무자계열선, 전자파 이 부분에 대해 좀 알아 볼게요

 

 

 

 

몸에 해롭다고 하는 것은 자기장입니다.전자파란 전기장과 자기장을 붙인 말이여요. 

 

 

 

 

 

 
무자계열선도 종류가 다양하다

 

 

 이번에 산 제품의 무자계열선이 마이룸(골드큐) 보다는 약간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왜냐면

앞서 말했듯이 무자계 열선도 종류가 몇가지 되요.

제가 구매한 제품도 무자계열선이라 적혔는데 이 사진이 카카오 불 난리로 인해 사진이 사라졌어요.

 

아래 열선이 예전 마이룸( 현 골드큐) 열선입니다

 

 

 

제가 구매한 것과 골드큐 열선의 차이를 보면 굵기에서 차이가 납니다

3단과 4단 차이, 그리고 얼마나 많이 촘촘하게 구리 열선을 감았는지에서도 차이가 날겁니다.

 

이 열선의 차이점이 뭐냐면요

 

 

 

 

이 도표는 최근에 알았네요 제가 일할때는 아예 없었으니까요.

 

EMF 인증마크가 있는 전기요는 전기.자기장파가 국내 기준 국제기준(2mG)가 나와요 

자기장이 완전히 안 나온다는 것은 거짓말이고 2mG 이면 안심이라고 하는거죠

 

그런데 골드큐(마이룸) 전기요는 제 기억으로는 0.23mG 이라고 알고 있어요.

자기장이 훨씬 적게 나옵니다.

 

이걸 개발한 사장에게서 그 당시 직접 들었던 내용인데, 사장이 거짓말 했을까요?

아무도 관심을 두지 않았던 부분인데 굳이 직원에게 거짓말 할리가 있을까 모르겠습니다.

 

즉 무자계열선이라고 하지만 다 같은것은 아니라는거죠 

 

최근에 알게 된 제품인데요

이 제품을 보면 자기장 0.01mG 라고 표시를 하네요.

 

자신있는 업체는 이렇게 말을 합니다.

 

 

 

728x90

 

 

 

요즘 DC 전기요, 카본(탄소)열선 전기요, 등을 홍보 많이 하는데요

먼저 다시한번 더 열선을 보죠

 

다양한 열선들을 한번 보세요

무자계열선의 형태를 띄었지만 기능 차이는 보입니다.

 

 

 

 

무자계열선은 발열선을 꼬았거던요.

그래서 서로 자기장이 상쇄 하게끔 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요

 

 

 

 

경동나비엔 전기요 카본열선입니다.

 

발열선 자체는 예전부터 사용한 열선과 다를 바 없고

위에 꼬은 것은 온도감지 센스 기능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무자계열선 형태이지만 기능은 차이가 있어 보이죠.

 

다만 온도감지센스 기능을 하는 선을 열선 전체에 깔았어요.

한참 전 전기요는 불이 많이 났었는데 그게 온도 감지 센스 불량으로 그랬던거였죠.

 

온도감지 센스가 한두개 만 있었던 걸로 알아요.

최소 4개인가 6개인가 있어야 했는데...

 

 

 

 

이 브랜드는 이름을 못 찾겠네요.

같은 선으로 보이는데 한 업체에서 판매를 하고 각 브랜드가 사용하는 것 같아요.

 

하여간 카본을 사용 한 곳이 피복이죠.

전자파와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미국에서 나온 무자계열선들을 봐도 탄소를 둘러 싸지는 않았었거던요.

 

다만 열선에서 화재가 발생 했을때 좀 더 안전은 할 것 같습니다.

발열선 자체는 구리열선입니다.

 

 

 

앞서 본 골드큐 열선은 무자계열선과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죠.

 

무자게열선을 사용 했다고 한 제품 중에 2만원대도 보이는데 열선 그림이 없습니다.

 

골드큐는 자기장이 0.23 mg가 나오는걸로 아는데 저 발열선은 얼마나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반면에 위 글에 있는 이 선은 카본을 피복이 아니라 직접 사용하거던요

(카본) 탄소열선이라고 불릴려면 최소 이런 선을 사용하여야 하지 않나 생각이 되요.

자기장은 골드큐 제품보다 더 적게 나오네요.

 

가성비 측면에서 본다면 골드큐 제품이 최고라고 봐요.

골드큐 제품에도 10만원 넘는 제품들도 있지만 그 아래 제품들도 있거던요.

 

 

 

 

그럼 AC, DC전기요를 알아 봅니다.

 

AC와 DC
AC매트는 220V를 사용하는 교류 전원이며, DC매트는 24V, 12V를 사용하는 직류 전원.

전자파는 전류의 파동으로 생기며, 그렇기 때문에 AC 매트는 전자파가 발생하며, DC 매트는 전자파가 거의 없다것.

 

문제는 가격이겠죠.

DC + 무자계열선을 사용한 제품은 거의 20~30만원대를 이루고 있어요.

 

골드큐는 4만원부터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선택은 본인이 하시면 됩니다.

 

 

 

 

잘보면 꽂는곳이 골드큐 전기요는 접속단자가 5핀 방식이라 더 안전하다고 알고 있어요 

대부분 4핀으로 알고 있거던요 제가 산 제품도 4핀 이네요

 

그래서 이번 가족들 구매할때는 골드큐제품을 구매했어요.

 이 글을 쓴 뒤 얼마 후 누님집 전기요가 고장 그래서 골드큐를 구매했어요

가격도 별 차이 안나는 4만원대네요

 

 

 

 

그나마 인체에 해가 없을 정도라는 국제기준을 따르는 EMF인증 마크 도입으로 전자파에서 좀 벗어 날 수 있어 다행입니다

하여간 무자계열선을 사용한 전기요 구매하실려면 골드큐 제품으로 구매하세요

 

전 이마트몰에서 한정판매 하는 것을 구매를 했기에 as 받기도 편하네요 이마트로 가져가면 되니 ㅎ

그런데 최근에는 이마트에 다양한 브랜드를 판매하네요.

 

최근 보니 이마트에서 골드큐 제품들은 거의 10만원 초반 가격대만 판매합니다.

인터넷은 좀 더 저렴한 것을 판매하구요.

아마도 제가 구매할때 한정판매로 저렴한 것은 다 판매 한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