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요거 괜찮네

저소음 CPU쿨러 써모랩 신제품 트리니티 WHITE LED 수냉에 맞먹는 효과

by 사라보 2017. 6. 11.
728x90



써모랩에서 트리니티 cpu쿨러 신제품이 나왔습니다 

저소음 130mm 대형 화이트 LED가 장착 된 트리니티 제품입니다 

인텔과 AMD 겸용!!


써모랩 TRINITY WHITE LED








써모랩의 기존 트리니티와 달라진 점을 보면


1. 소음.....더욱 조용해진 대형 130mm팬에 최대 회전수 및 소음감소, 기존 트리니티 32dBA=>24dBA로 감소

2. 고휘도 COOL WHITE LED 적용, 조명용 LED와 정전류 회로 적용하여 균일한 밝기와 긴 수명을 가졌습니다

3. 방열판 무게가 15% 가벼워 졌습니다  기존 트리니티 600g=>508g







저항을 연결하면 17dBA 이하로 사용이 가능하네요

게임을 즐기는 분들은 저항없이 사용하는게 났겠죠

저같이 집에서 야간에 작업을 많이 하는 이는 

어쩔 수 없이 조금 더 조용 해야하니 저항을 연결해서 사용 하는게 

타인에 대한 배려겠죠 ^^







음...흰색이라 앞으로 더 열심히 청소를 해야겠네요 ^^








써모랩을 사용 해 보신 분들은 조립 자체가 별 무리없이 하실겁니다






써모랩이 소비자를 생각하는 마음을 엿 볼 수 있는 게 부품들이 각기 1개씩 더 추가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솔직히 어느 업체가 먼저 시작 했는지 모르겠지만 써모랩을 선호하고 추천하는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컴을 새로 조립 하기 이전에는 바다 2010을 사용 하였습니다

카비레이크에 맞는 메인보드에는 이전 바다2010을 사용 할 수가 없었는데

친절하게도 카비레이크에 맞는 부품은 택배비만 내면 보내 주더군요


http://thermolab.co.kr/notice/229467


2017.12.31까지는 무상 지원되니 그전에 메이보드를 교체 하는 분들은 참조하세요







보통 120mm팬들을 많이 사용하는데 130mm

130mm의 팬은 생각 했던 것 보다 크네요 ^^

130mm의 대형팬을 채택했지만







130mm의 대형팬도 조용하게 만드는 고무로 만든 지지대







130mm의 대형팬을 채택하여 더 좋은 점은 저속으로도 충분히 냉각을 할 수 있기도 하고

메인보드의 전원부까지 냉각을 할 수가 있습니다







히트파이프가 4개!!!!!!

트리니티만의 특징이죠

 비슷한 디자인 가격대가 상위 제품들도 3개가 많아요


제 얼굴이 비칠만큼 깨끗하게 연마되어 있습니다 









제 카비레이크 CPU와  메인보드 애즈락 B250M PRO4에는 이러면 조립 끝입니다







안타까운 점은 제 케이스에서는 손쉽게 설치가 안되네요

CPU가 완전 노출이 안되어 있는...

결국 메인보드를 분해 해야합니다







바다2010 설치가 안되어 동생에게 양도 해서 ...ㅎ









설치 완료 했습니다 

메인보드를 분해 하지 않고 설치 하기에는 좀 힘들더군요 

손나사 사용하기가 좀 많이 불편합니다 







물론 원터치 방식이 편하긴 한데 

하지만 그만큼 흔들림에 안정적인 방법이라 한번만 고생하면 되니 안정적인게 훨씬 났죠







정말 소음은 작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측정한 소음을 보면 주변 환경의 소음에서 직접 측정하여도 별 차이점이 없습니다







제 케이스 팬들이 푸른 LED인데 WHITE LED와의 조합은 생각 보다 좋으네요

또 좀 더 내부를 잘 볼 수 있겠어요







다만 제 환경이 그것을 볼 수 없는 환경이라는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ㅎ







기존 팬 사용 했을 때 환경과 비교 해 보면 확실히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약 2시간 정도 사용하고 측정한 것입니다







약 5시간을 사용 한 뒤의 내부 온도입니다

팬의 속도는 1/4 밖에 안되지만 cpu 온도는 별 차이가 없네요







요건 약 2시간 꺼 두었다가 바로 켠 상태를 측정한 것입니다

확실히 온도가 차이나죠







저항을 빼고 측정 해 보았어요

확실히 팬의 회전수는 올라갑니다만 실제 들어 보니  

제 귀에는 저항을 달았을 때나 안 달았을 때나 큰 차이를 못느끼겠어요







 마지막으로 2시간 뒤에 측정값입니다




마무리



장점 


 기본팬과는 소음에서 회전수에서도 차이가 크지만 온도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는 점입니다

저속으로 회전을 하여도 충분히 발열을 잡을 수 있다는 점이 트리니티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다른 제품이 있었다면 좀 더 자세히 비교가 될 수 있었을텐데 

더 자세히 비교를 하지 못해 미안합니다







하지만 기본 트리니티가 가진 장점들은 많은 이들의 글들이 나와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된 트리니티 WHITE LED 당연히 더 나은 성능을 가졌겟죠

튜닝 효과는 덤!!!


단점



설치시 메인보드를 분해를 해서 설치를 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좀 힘든 경우가 생기네요 

설치시 번거로움만이 단점입니다








728x90